본문 바로가기
주식공부

내가 SPYG ETF를 모으는 이유

by 즐거운날ㅎ 2020. 7. 31.

내가 SPYG ETF를 모으는 이유


첫 번째. 싸다.
물론 비싸고 싸다의 정의는 개인차에 따라 다르겠지만 20대 사회초년생인 나의 기준으로는 10만원이 되지 않는 주가면 싸다고 생각한다. 주가가 비싸면 매달 적립식으로 매수하는데는 부담이 될 수 밖에 없지만, 10만원 안쪽이면 매달 적립식으로 사 놓는데는 큰 부담이 없을 거라고 생각이 든다.
나는 월급이 들어오면 보험금, 카드값, 통신비, 적금, 적립식펀드, 부모님 용돈 다 빠져나가면 남는돈으로 spyg etf를 매수한다.
그냥 어떻게 보면 spyg etf도 적립식 펀드라고 보면 된다. 그렇기 때문에 현재의 수익률은 중요하지 않다. 물을 타든 불을 타든간에 그냥 매수한다. 점점 쌓이다보면 비중이 높아지고 개별주식 못지않은 수익률과 소소한 배당수익을 얻을 수 있다.


두 번째. 아마존 주식을 사고싶었지만 비쌌다...
누구나 아마존이라는 거대한 회사가 좋다는 것은 알고있을 것이다. 정말 다양한 사업을 하고 있고 성장성도 어마무시한 기업, 게다가 7/30에 나온 실적도 좋다. 이런기업을 매수 하고싶었지만 주가는 3,000$대... 한화로 약 400만원이다. 일반 직장인이 적립식으로 아마존을 매수하는 사람이 있을까 싶다. 아마 연봉이 억대로 받는 사람이지 않을까? 하지만 나는 사회초년생이니...연봉이 높지가 않다 (슬픈현실)ㅜㅜ
그래서 선택한게 etf중에 기술주를 많이 담고 있는게 어떤게 있을까? 고민을 하다가 qqq etf 와 spyg etf를 골라 비교를 하게 되었다.


qqq와 spyg etf를 비교하면서 공통점으로는 둘 다 기술성장주 비중이 높았고 상위 종목에는 FAMANG종목이 차지하고 있었다. 비율도 어느정도 차이가 있지만 내가 볼땐 거기서 거기라고 생각한다. 그래서 가격이 좀 더 싼 SPYG ETF를 적금개념처럼 적립식으로 매수를 하기로 마음 먹었다.
참고로 마이크로소프트와 애플,아마존의 비중이 제일 높다.
https://bjin0430.tistory.com/m/66


세 번째. 운용사가 튼튼!
QQQ ETF를 운용하는 인베스코라는 회사는 요즘 어렵다는 이야기가 많이 나온다. 물론 전세계에서 제일 유명하고 수익률이 잘나오는 상품이지만, 운용사가 어려운게 좀 걸렸다. 사람들 말로는 인베스코가 혹시나 망해도 QQQ ETF는 엄청난 자금이 들어가 있고 유명하기 떄문에 다른 회사에서 인수를 할 것이라고 이야기를 하지만 내가 가진 ETF주식이 소유회사가 왔다갔다하면 생각보다 복잡하고 신경쓰일 것 같아 튼튼한 SPYG ETF로 선택을 했다.
적립식 매수는 주가 변동에 신경을 덜 쓰게 된다. 신경을 잘 안쓰는 ETF에 이 회사가 곧 망한다 이런 소리가 나오면 괜히 신경이 쓰일게 뻔하기 때문에 나는 SPYG ETF를 택했다.

-ETF의 장점

1. 분산투자를 함으로써 리스크를 줄여준다.
2.소액 투자가 가능하다.
만약 미국 대표 유량주인 FAMANG을 다 사고싶은데 투자금이 모자랄때 FAMANG을 한 주씩 사는것보다 FAMANG을 보유하고있는 ETF를더 낮은 가격에 1주,2주 매수가 가능하다.
3. 펀드보다 수수료가 낮다.
4. 종목선정고민을 덜어준다.
5. 실시간으로 사고팔수있다.

-ETF의 단점

1. 원금손실 가능성이 있다.
2. 개별종목보다 수익률이 낮을수있다.
3. 단기투자보다 장기투자시 수익률이 높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