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무팀 취업

중견기업 재무팀 취업 성공기

by 즐거운날ㅎ 2020. 4. 26.

안녕하세요.
티스토리 블로그 개설 후 첫 글이자 취업준비생에게 응원하기 위해 이 글을 써봅니다.
앞으로 좋은 글을 많이 쓸 수 있도록 열심히 노력해보겠습니다.!!
문과 출신에 영업직군이 아닌 직군 중에서 오래 다닐 수 있는 직군은? 바로 인사/ 재무가 아닐까 싶습니다.
저는 회계학과 출신으로서 재무팀 취업을 희망했는데요.
하지만 사람인 잡코리아를 찾아보면 채용인원은 1명... 지원자 수는 몇백 명... 정말 재무팀 TO 도 부족할 뿐만 아니라, 스펙 좋은 지원자 수들이 넘쳐납니다. 하지만 내 스펙은 초라하죠 ㅠㅠ
취업이 정말 안되는 세상이 맞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여기서 좌절은 금지!!!!!! 우리에게는 '안되면 될 때까지!'의 존버 정신이 있습니다! 어려운 재무팀 취업을 위해 간략한 제 경험을 알려드리겠습니다.(꾸벅)

첫 번째. 회계자격증★
많은 취준생이 묻습니다. 취업하려면 전산세무 2급 따야 하나요? 전산회계1급 따야하나요?
답변은 네 따야 합니다. 자격증은 다다익선이고.. 전산세무 2급 전산회계 1급은 기본 베이스로 깔고 추가로 재경관리사나 IFRS관리사 자격증을 추가합니다.
물론 번외로 컴활자격증이나 무역영어자격증, 한국사 자격증 등등 기타 자격증도 있으면 좋지만 회계 자격증을 우선적으로 취득하는 것을 목표로 해야 합니다.
아 참 물론 토익점수는 중견기업 기준 최소 700점 이상은 필요하다고 생각해요!

두 번째. 경력 및 경험★★☆
재무팀 분야에서는 자격증보다 높게 쳐주는 것이 바로 '경력'입니다. 회계 사무소 경력, 세무서 아르바이트, 연말정산 아르바이트 등등 이력서에 한 줄이라도 쓸 수 있는 것들은 모조리 하세요! 참고로 저는 세무서 종합소득세 실습을 했고 회계 스터디 동아리 활동으로 이력서와 면접 때 어필을 할 수 있었습니다.

세 번째. 전문직 수험 경험(회계사, 세무사, 관세사, 감정평가사)★★★
저는 관세사 수험 생활을 1년 정도 한 경험이 있습니다. 하지만 결과는 평균59.6점 ㅠㅠ 한문제 차이로 불합격이었습니다. 불합격 했다고 좌절을 했을까요? 정답은 '아니오'입니다. 저는 미련 없이 수험생활을 끝내고 취업시장에 발을 내딛었습니다. 그렇게 해서 취준 6개월 동안 모은 자격증 7개! (운전면허포함8개 ㅎㅎ) 수많은 이력서를 작성하였고, 열번 넘게 정장을 입고 머리에 왁스를 발라 면접을 보러 갔습니다. 하지만 전산세무등 회계관련 자격증을 취득한 사람보다 회계 과목을 공부하는 전문직 수험생들의 회계학 지식이 더 깊다고 생각이 들고. 지식이 깊을 수록 면접관들에게 어필 할 수 있는 답변을 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지금당장 나이가 어리거나, 졸업이 멀었다면 1년정도 세무사 1차 시험을 준비해보는 것도 나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안되면 미련 없이 그만두기!

네 번째. 마인드 컨트롤[ 무뎌지기] ★★★★★★★★
요즘 코로나 19로 인해 기업들이 어려운 환경에 처해 취업시장이 어렵습니다. 희망퇴직을 받는 요즘에 신입 채용을 할까요? 당분간은 힘들 것이라고 봅니다. 하지만 좌절은 금물!! 우리가 누구입니까?!! 바로 존버충아니겠습니까!!!
생활비가 없다고요? 청년 구직 지원금을 신청하세요! 월50만 원씩 최대6개월을 받을 수 있습니다! (취업성공시 취업성공보상금 50만원 현금지급) 취업이 안 되는 기간에 운동을 해서 외모도 더 가꾸며, 자격증 시험을 더 준비하십시오.
또한 면접에서 불합격했다고 낙담하지 마세요. 점점 무뎌지고 다른 기업 찾아서 이력서 넣고 면접 보면 되는 겁니다.
더 좋은 기업들이 우리 취준생 분들을 기다리고 있을 거예요!

다섯 번째. 운(LUCKY) ★
취업시장에 운이 필요할까요? 정답은 바로 '필요하다.'입니다. 제 경험을 말해보자면
저는 제가 현재 다니는 기업의 최종 2인 면접까지 올라가서 최종 불합격을 했습니다. 정말 어머니와 외식을 하는데 불합격 통보를 받고 낙심이 컸는데요...
하지만 기업과 인연이 있는 것인지 인사담당자에게 몇 주 후 다시 연락이 와 인사팀장님이 너무 인상에 남아 뵙고 싶어 한다고 하였고, 최종 합격을 하게 되어 최종 2인에 있던 다른 분과 동기로 재무팀에 입사하여 현재도 잘 다니고 있습니다.

하지만 저는 그때 연락을 안 받았더라도 무뎌지기라는 마인드 컨트롤로 인해 다른 회사에 여러 군데 지원을 해 똑같이 면접을 여러 곳 봤을 것이고 그중에 합격한 회사를 다니겠죠.

취업이 어려운 지금 이 시기 모두 잘 버티고, 모두가 원하는 회사
누군가에게 자랑스러운 친구, 가족, 형누나 동생이 됩시다!
인생 파이팅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