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공부

주식을 매수하고 일희일비하시는분들께

by 즐거운날ㅎ 2020. 6. 13.

안녕하세요 즐거운날입니다. 최근 미국장이든, 한국장이든간에 이틀 연속 하락을 했습니다. 주식에서 수익내는 법은 간단합니다. 바로 ‘싸게 사서 비싸게 판다.’ 혹은 배당으로 금리보다 높은 수익을 내는 것이죠.


저도 코로나로 인해 1분기 주가 폭락을 겪어봤습니다. 물론 시퍼런 내 계좌를 보면 가슴이 아픕니다. 하지만 제가 보유한 주식의 회사의 가치를 생각하면 1년정도면 회복하겠지~ 라는 생각으로 버텼고, 몇달도 안걸려서 다 회복했고 오히려 높은 수익률을 내는 종목도 있습니다.


하락장에서는 주식 게시판 및 주식 카페에 폭락론자들이 신나게 더 떨어져라~, 폭락이다~, 미국망한다 등 다양한 멘트를 날립니다. 물론 다양한 팩트로 주가가 빠질거라는 분석가도 있지만 대부분은 아무런 근거없이 폭락을 외치는 분들도 많죠.
하락장일 때 못버티는 이유 중 첫번째가 이러한 악덕 폭락론자들의 게시글 도배성 때문입니다. 주가는 오르기도 하고 내리기도 합니다. 하지만 우상향일시 오르는 폭이 내리는 폭보다 더 큽니다. 매일 오르는 주식은 없습니다. 만약 있다면 제게 알려주십쇼. 직장도 때려치고 그 주식만 사서 노후대비를 하겠습니다. 하지만 워렌버핏도 실수하는 이 변동성 큰 시장에 우리가 실수안할 수가 있을까요?


최근 나스닥 다우 코스피 코스닥을 보면 무서운 속도로 하락폭을 메꿨고 나스닥은 10000포인트를 달성했습니다. 코로나로 인해 주식을 하지 않는 사람들도 주식시장에 대거 투입되어 많은 화폐가 주식시장에 들어왔습니다. 화폐를 엄청 찍어대고 그 수요가 집중되면 물가는 비싸질 수 밖에 없급니다.
우리는 과거에 폭락장에서 수 많은 경험을 얻었습니다. 우리는 버티면됩니다. 하지만 이러한 하락장에서의 문제점은 많습니다.


첫 번째. 개인투자자의 일희일비
주가가 오른 날에는 기분이 좋고, 주가가 내리면 기분이 우울하신가요? 그렇다면 당신은 회사에 대한 기대감이 없는 것입니다. 회사의 CEO와 임직원들을 믿지 않고 단순히 돈을 벌고싶어 아무런 분석을 하지않고 단순매수했을 확률이 높습니다. 또한 이런 단순매수했을 때는 주변에 소문을 듣거나 인터넷에서 추천글을 보고 살 확률이 높습니다.
-> 주식어플 지우십쇼, 네이버에 주식 검색하지 마십쇼, 유튜브에 종목명 검색하지마십쇼.


두 번째. 개잡주
듣도보도못한 종목이 저점이라고 생각하고 수익률 몇백프로 이상을 바라며 회사를 분석하지도 않고 개잡주를 살 확률이 큽니다.
->주식시장에서 주목받는 덩어리 큰 기업들을 매수하십쇼. 국가에서 주가방어를 할 때 덩어리 작은 기업보다 덩어리 큰 시총높은 기업을 매수해 주가를 방어합니다. 그래서 폭락장에서도 타 종목 대비 덜 내려가고 회복도 빠릅니다.

세 번째. 단타투자자
이틀 주가 빠졌다고 걱정하시는 분들은 높은 확률로 주식 종목을 길게 가져가실 분들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엉덩이가 무거워야 주식시장에서 돈을 번다.’ 라는 말이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맞는 말 같습니다. 또한 장기투자자들은 여윳돈으로 주식에 투자를 하는데 단기투자자는 결혼자금, 대출금 등으로 투자를 하기 때문에 오래 못버티고 손절을 하는 것입니다.
-> 여유자금으로 장기투자 하십시오. 그 금액이 크지않아도 됩니다. 조금씩 추가매수하여 주식수를 늘리면 됩니다. 기업을 믿고 가치투자를 장기로 하면 분명 큰 수익률을 안겨줄겁니다.

'주식공부' 카테고리의 다른 글

네 마녀의 날이란?  (2) 2020.06.19
SK바이오팜 청약일, 상장일  (4) 2020.06.16
쫄 필요 없다.  (0) 2020.06.12
테슬라 곧 1000달러 진입?  (2) 2020.06.10
니콜라는 과연 제2의 테슬라가 될까?  (3) 2020.06.1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