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공부

내가 스타벅스 주식을 모으는 이유

by 즐거운날ㅎ 2020. 5. 11.

 

 

 

 

1.루이싱커피의 몰락
세계 1위 커피기업 스타벅스를 위협하는 중국 출신 제2의 스타벅스가 있다...아니 있었다..바로 ‘루이싱 커피’하지만 매출의 80%를 뻥튀기 조작 분식회계를 한 이유로 잘나가던 주가는 급락을 하게 되고 현재 거래정지이다. 사실상 상장폐지인 것이다.
중국은 아직 커피문화가 덜 발전된 나라 중에 하나다. 중국인들이 차에서 커피를 마시게 된다면 어마어마한 매출구조가 나온다. 또한 배달 등 루이싱커피를 견제하기위해서 수많은 노력을 하고 있다.


2.은행 버금가는 현금 보유
주식을 할 때 내가 제일 많이 보는 것은 바로....현금성 자산을 얼마나 가지고 있냐이다. 경제가 안좋아도 현금이 많은 회사는 그 시기를 잘 버틸 수 있고. 약세장에서고 잘 버티는 주가를 보여준다.

우리가 현금대신 스타벅스 기프트카드로 결제를 많이 하는데... 보통 카드에 선결제 해두고 그때그때 스타벅스에서 찾아가서 충전해둔 금액으로 마신다. 하지만 그 돈이 스타벅스에게는...어마어마한 파워를 가져오게 된다.


3.핀테크
앞에서 말한 어마어마한 파워. 현금이다.
스타벅스는 최근에 앰블럼 마크 Starbucks coffee에서 coffee라는 단어를 뺐다. 이는 스타벅스가 커피시장이 아닌 다른 사업에도 진출한다고 본다. 실제로 미국에서 결제앱으로 제일많이 쓰는 어플이 스타벅스다(2위 애플페이 3위 삼성페이). 당연히 애플페이가 1위인줄알았는데...미국에서 한블럭마다 스타벅스가 있는 걸보면 스타벅스가 은행이 된다면 뛰어난 접근성을 보여준다.
이를 통해 국내 금융계에서는 은행을 위협하는것은 바로 증권사,은행이 아닌 스타벅스라고 말한다.


4.생일선물? 간단하게 스타벅스 기프티콘~
카카오톡에 들어가면 오늘 생일인 친구가 뜬다...선물상자에 지극정성 포장해서 선물을 줄만큼 친한 친구도 아니고... 그렇다고 그냥 넘어가면 친구가 섭섭해할 것 같다.
그럴 때 제일 많이 하는 선물은 ‘2아메리카노+조각케익’기프티콘이다. 실제로 필자의 생일 때 스타벅스 기프티콘을 제일 많이 받았다.ㅋㅋ


쫌 친한 친구 : 베스킨라빈스 아이스크림 케익
보통 친구 : 스타벅스 기프티콘
안친한 친구 : 생일축하 메세지 끝

가격대도 적당하고 제일 무난한 선물이라
수많은 사람들이 카카오톡 선물하기로 스타벅스를 산다는 사실!



5.브랜드 이미지
스타벅스 하면 떠올랐던 이미지 ‘된장남, 된장녀’이다. 하지만 된장남 된장녀이미지를 탈피하기 위해 스타벅스는 수많은 노력을 했고, 결국에는 벗어났다. 오히려 국내 브랜드와 가격대가 비슷하여 그 가격이면 차라리 스타벅스를 가겠다 라고 말하며 스타벅스를 방문하는 사람들이 많다.
또한 텀블러는 무조건 스타벅스! 커피 뿐만 아니라 다른 원두, 텀블러, 머그컵 등을 판매하여 수많은 매출을 올린다.
브랜드 이미지는 정말....주가에 중요한 것 같다.
스마트폰은 애플 , 음료는 코카콜라, 햄버거는 맥도날드 , 전기차는 테슬라 등등 한 기업이 그 자리를 차지하면 사람들에게 각인되는 이미지는 10년이상 간다.



6.아직 커피를 즐기지않는 나라도 많다!
우리나라 사람들은 커피를 아주 사랑한다. 하지만 커피를 많이 마시지 않는 나라도 많다. 그런 나라들을 공략하면 스타벅스는 더더욱 세계적인 기업으로 성장할 것이라고 본다.


7.전고점에 비해 덜 회복된 주가
스타벅스는 약 100불의 가격이었다가 코로나19로 인해 매장문을 닫아 큰 타격을 받았다. 그로 인해서 주가가 폭락수준으로 떨어졌지만, 아까 말했듯이 루이싱의 몰락, 핀테크의 기대감 등으로 천천히 회복되는 중이다.
또한, 현금이 많아 스타벅스 대표는 배당컷을 안해도 된다라고 선언하여 많은 투자자들로부터 스타벅스의 상징성을 보여주었다.



8.환경테마
요즘 환경을 엄청 생각하는 세상이 되었다. 탄소배출을 막기 위해 유럽은 내연기관차보다 전기차를 타게 하며, 많아진 비건들에 의해 인공가공육 비욘드미트의 주가는 미트코인이라고 불릴 정도로 미친듯한 상승을 보여줬다.
종이빨대, 비욘드미트와 협작 등 환경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스타벅스는 항상 노력한다.
어찌보면 나중에 환경테마주로 친환경을 위해 발전하는 기업들의 주가가 더 상승하지 않을까 조심스럽게 생각해본다.(비욘드미트 주식을 좀 사볼까....)(테슬라를 거 담아야하나...)ㅋㅋ


아무튼 스타벅스는 좋은 기업이다.
보통 사람들이 스타벅스와 코카콜라를 비교하는데
나는 단언컨데 스타벅스가 발전가능성이 더 크다고 본다.

댓글